고민정 "尹 운명 같이 할 與인사 없을 것…레임덕 시작"

입력 2024-04-16 10:40   수정 2024-04-16 10:41


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차기 국무총리 등 내각·대통령실 후임 인선을 두고 "하려는 여당 인사들이 거의 없을 것"이라며 "이게 일종의 레임덕(임기 만료를 앞둔 현직 대통령에게 나타나는 권력누수 현상) 시작"이라고 주장했다.

고 최고위원은 16일 MBC라디오 '김종배의 시선집중'에서 후임 인선에 대해 "대통령을 위해서 함께 운명을 같이할 사람이 필요한 것"이라며 "총선의 패배 원인을 많은 사람들이 대통령을 꼽고 있는 상황에서 아직 3년이나 남았는데 그 모든 짐을 짊어질 수 있을 것인가(가 문제)"라고 밝혔다.

고 최고위원은 "일단 권영세(의원), 원희룡(전 국토교통부 장관)이 거론되던데 그분들의 반응을 보면 '나는 연락받은 적 없다'며 손사래를 친다"며 "'레임덕이 여기서부터 시작되는구나', 저는 그게 보인다"고 설명했다.

정치권에 따르면 후임 총리로는 권영세·주호영 국민의힘 의원, 이주영·김무성 전 새누리당(국민의힘 전신) 의원,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등이 거론된다. 후임 비서실장으로는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과 이정현 전 새누리당 대표, 이상민 행안부 장관, 김 위원장, 장제원 의원, 이동관 전 방송통신위원장 등이 거론된다.

고 최고위원은 윤 대통령이 이날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총선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것과 관련해서도 날을 세웠다. 그는 "여전히 국민들 앞에 직접 나서는 건 자신 없어 하는구나, 변한 건 별로 없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"며 "중요한 건 메시지일 텐데 사실 이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기대치도 국민들도 대략 예상은 한다. 형식도 기자회견처럼 그야말로 어떤 가감 없는 질의응답은 안 할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역시나 마찬가지"라고 비판했다.

고 최고위원은 총선 후 야당이 해야 할 첫 번째 과제로 채 상병 특검법(순직 해병 수사 방해 및 사건 은폐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) 처리를 꼽았다. 그는 "그리고 당장에 할 수 있는 여건들이 지금 조성돼 있다. (22대 국회로) 갈 것도 없다"고 설명했다.

채 상병 특검법이 국회를 통과하더라도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에 고 최고위원은 "200석이 되면 거부권도 무력화시킬 수 있다"며 "(22대 국회) 야권이 192석으로 8명의 여당 인사들이 동의하면 200석이다. 지금 여당에서도 공개적으로 '해야 한다'는 목소리가 나올 정도면 공개적인 목소리를 내지는 않지만 찬성하는 사람들이 꽤 있다고 본다"고 말했다.

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